화물연대 지도부는 투쟁수위가 높아진 이유로 우선 현장 조합원들의 강력한 요구를 꼽았다.

최근 노사정 대화가 전면 중단되고 업무복귀 명령제, 계약해지, 손배소 등 정부·업체가 강경대응 방안을 내놓으면서 조합원들 사이에선 산개투쟁 방식에서 탈피, "우리의 무기인 차량을 동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화물연대는 "조합원들이 투쟁을 강행한 다음 보고했고 지도부는 이를 묵인했다"며 강경투쟁이 지도부의 공식지침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조합원들의 요구와 지도부의 지시가 일치한 면도 있다"며 "더 이상 재택 투쟁은 의미가 없다"고 밝혀 지도부 의지도 일부 작용했음을 인정했다.

이는 지도부도 대화가 전면중지된 채 평행선만 긋고 있는 현재 상황을 바꿀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화물연대 한 관계자는 "지지부진한 노사정 대화와 강경탄압으로 인해 조합원들이 지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고 말했다. 한편으로는 산개투쟁 방식이 지속되면서 투쟁경험이 짧은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동요가 커질 수 있어 이를 방지해야한다는 문제의식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단 애초 합법적이고 평화적인 투쟁을 강조했던 화물연대가 정부에서 강력 처벌방침을 밝혔던 점거, 도로 시위 방식을 선택하기 시작한 것은 한동안 지속된 노사정간 평행선에 변화를 주겠다는 것인 만큼 정부대응이 주목된다.

정부는 화물연대 투쟁수위 조절이 경제에 미칠 파장과 화물연대 지도부 의도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2일 오후4시30분 현재 공식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다.

정부 한 관계자는 "화물연대 강경투쟁이 실제 추석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고 수세에 몰린 화물연대 지도부의 초조함에서 나온 것이라는 게 현재 정부쪽 분석"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따라서 "화물연대 기대대로 단시간 내에 상황이 변해 대화분위기가 조성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화물연대 관계자들은 "현재 투쟁은 빙산의 일각"이라며 더 강도 높은 투쟁이 준비되고 있음을 내비쳐 주목된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