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토론회에서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사용주들이 계약해지, 민사소송 등 대응책을 중단하고 최소 운송료 인상안을 들고 교섭에 참가하는 것만이 해결책이란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28일 화물파업 해결을 위한 사회단체 긴급토론회에서 부경대 경영학과 윤영삼 교수는 "화물연대가 교섭시한을 넘기면서 파업을 세차례나 유보했는데도 화물연대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 등 사측의 무대책이 이번 파업을 불렀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윤 교수는 "특히 물류체계의 개선 등 화물운송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이뤄질 수는 없다"며 "운송료의 최소 인상과 중앙교섭 틀을 마련하고 관행화하는 선에서 이번 사태는 종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교수는 또 "정부가 강경대응 방침을 공공연히 밝혀 사측의 불성실한 태도를 부추긴 측면이 있다"며 "화물운송체계와 화물운송 노동문제를 공안적 차원에서 사태를 봉합할 수 없음은 물론, 물류입국의 길에서 멀어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교수는 화물운송체계의 개혁을 위한 노사정협의기구 구성도 주장했다.

윤 교수는 국내물류체계와 화물운송종사자들의 실태 등을 전문적으로 연구해 왔다.
한편 민중연대, 민주노동당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영등포 민주노총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경찰투입 계획 철회와 대화를 촉구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