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 노사정 재협상이 12일부터 본격화되는 것과 관련, 민주노총이 합의실패 이후 정부안을 중심으로 국회 입법이 추진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11일 오후 서울 목동 방송회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단위노조 대표자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결의대회를 갖고 노동계 단일안을 중심으로 14일까지 노사정 집중협상에 임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단위노조 대표자들은 또 협상이 결렬되고 정부안을 중심으로 국회 입법이 추진될 경우 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19일에 맞춰 파업을 벌이고 18일부터 국회 본회의까지 국회앞 노숙농성을 벌이기로 했다.



단병호 위원장은 "정부안은 여성, 중소영세, 비정규 노동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교섭에서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는다면 투쟁을 통해서라도 노동계 요구안을 관철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박유순 사무차장은 "이번 투쟁은 지난 6년 동안 진행된 주5일 근무제 투쟁의 종지부를 찍는 막판투쟁이 될 것"이라며 "대부분 임단협이 마무리된 지 얼마 안돼 파업을 조직하기 쉽지 않지만 최대한 조합원들을 설득해 작은 실천이라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단위노조 대표자들은 결의대회 도중 연맹별 분임토의를 갖고 실천가능한 투쟁방법과 수위를 논의했으며 남은 기간 최대한 개별사업장을 조직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저녁 같은 장소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해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에서 논의된 투쟁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