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 송훈석 위원장은 지난 8일 시작된 주5일 근무제 재협상과 관련해 "노사 합의가 안될 경우 오는 18일 상임위를 열어 정부안을 토대로 대안을 만든 뒤 28일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노사정은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매일 오전10시부터 밤샘을 각오한 집중협상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8일 첫 협상에선 노동계 단일안과 재계안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나 서로 입장차가 크다는 사실만 확인했다. 실제 쟁점 논의는 12일 시작하기로 했다.

그러나 당초 정부안 수용입장을 밝혔던 재계가 연월차 상한선을 22일로 하는 등 정부안(25일)보다 후퇴한 안을 제출해 난항을 예고했다. 경총 조남홍 부회장은 또 "2년 넘게 협상을 하고도 합의하지 못한 내용을 3일만에 끝내기는 사실 불가능하다"며 "노사 양쪽 의견을 듣고 국회가 알아서 처리해야 한다"고 재협상에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이렇듯 재계가 일부 쟁점에서 정부안보다도 후퇴한 안을 내놓는 등 노사간 입장차가 워낙 크고 국회는 또 노사합의가 안될 경우 정부안을 토대로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히는 등 재협상 첫날 표정은 합의 가능성이 낮음을 보여줬다.

하지만 송훈석 위원장은 "합의가 안될 경우 노사양측이 주장한 내용 중 합리적인 안을 수용해 협상 마지막 날인 14일 환노위 차원에서 조정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해 국회 조정안에 대한 양대노총 반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환노위가 제시하는 조정안에 노동계 요구안이 대폭 반영될 경우 한국노총은 조정안에 대한 수용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노총 이민우 정책국장은 "이번 협상에선 최대한 타결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14일 이후 중앙위원회를 열어 조정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협상결렬을 예상하면서 투쟁계획 수립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민주노총은 11일 단위노조대표자회의와 중앙위원회를 잇달아 열어 정부안을 토대로 주5일제 법안이 국회 상임위에 상정될 경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선다는 입장을 재확인할 계획이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