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비정규직 관련 정보를 전문으로 다루는 인터넷 파견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늘고 있다.

이들은 비정규직을 고용해 기업에 파견하는 인력업체로 ‘대졸자를 위한 인재파견’,‘헤드헌팅’이란 그럴 듯한 문구를 내걸고 있다.그러나 관련 업체들은 비정규직 양산과 비인가업체의 횡포에 따른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200여업체 난립… 비정규직 양산

채용전문업체 리크루트는 올 하반기 100대 기업 채용인원이 지난해보다 23%쯤 감소한 2만 2000여명에 머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이에 비해 올 하반기 취업을 희망하는 대졸자는 41만 8000여명이나 된다.

현재 온라인에는 제니엘(www.zeniel.co.kr),스텝코리아(www.staffko.com) 등 200여개의 온라인 파견 업체가 구직자를 모으고 있다.이들이 모집하는 직종은 주차관리요원,사무 보조원,신용카드 모집인 등으로 대부분 비정규직이다.월급 100만원을 넘는 직종은 손꼽을 정도다.입사 시험을 본 뒤 2∼3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일도 허다하다.

●비인가업체 관리 소홀로 피해 커져

때문에 온라인 파견 업체 사이트 게시판에는 불만섞인 하소연이 끊이지 않는다.네티즌 김희원씨는 “신용카드 모집인으로 일한 지 1년이 넘었는데 퇴직금 정산을 안해주고 있다.”고 호소했다.백남희씨는 “모 방송국에 촬영보조요원으로 시험을 봤지만 2개월이 다 되도록 ‘기다려라.’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취업난속에 온라인 파견 업체가 기승을 부리면서 대규모의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비인가 업체 등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는 바람에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영규기자 whoami@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