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주5일 근무제 도입과 관련, 노동현장의 파업을 중지하거나 자제토록하는 결의안의 국회제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노동계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한나라당 홍사덕 원내총무는 28일 상임운영위회의에서 "주5일 근무제 도입에 앞서 이같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오는 31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 최종적인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즉각 반박 성명을 내고 "군사독재나 전체주의 시대에 나올 법한 시대착오적 발상이자 재벌의 이해를 대변하는 한나라당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것"이라며 "파업중지 결의안이 채택된다고 하더라도 이에 개의치 않고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파업중지 결의안 채택은 한나라당이 재벌들에게 정치자금을 받고 재벌들을 대변한 '경경유착 결의문'이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며 "한나라당에 대한 대선자금 공개를 요구하고 내년 총선에서도 강력히 심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 김성태 사무총장도 "도대체 무슨 근거로 헌법에 보장된 노동기본권을 중지시키겠다는 발상을 할 수 있는 것이냐"며 "노동기본권을 무시하고 노동계 파업을 불온시하는 시각을 담고 있는 태도"라고 한나라당을 비난했다. 김성태 사무총장은 "주5일 근무제는 노동자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마치 한나라당이 노동자들에게 큰 선심이나 쓰는 듯한 태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