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까지 임단협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을 세운 금융노조가 그동안 진행해 온 노사 대표간 산별교섭을 공동단체교섭으로 전환했으나 협상에선 여전히 진통을 겪고 있다.

금융노조는 지난 22일 오후 열린 11차 교섭에 각사 대표가 아닌 부행장 등이 대거 대리참석한 데 항의, 교섭시작 3시간여만에 결렬을 선언했다. 이날 교섭은 금융노조가 "사측이 교섭대표에게 형식적으로 체결권을 위임, 실제 권한이 없어 교섭이 진전되지 않고 있다"며 전체 33개 기관 대표가 참석하는 교섭을 제안해 이뤄졌다.

금융노조는 이날 '비정규직 차별철폐'와 관련한 구체적 조항 대신 "비정규직 규모 축소와 임금 등 근로조건 격차를 해소한다"는 내용의 선언문에 합의하자며 양보안을 제시하기도 했으나 사측은 '논의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 열리는 교섭 역시 비정규직 문제를 비롯해 정년연장, 이사회 회의록 공개, 임금인상 등 남은 쟁점으로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 열린 산별교섭에선 양성평등 조항과 관련해 일부 진전을 이뤘다.

금융노조는 25일 교섭도 진전이 없을 경우 7월말까지 임단협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에 따라 다음주 집중교섭을 벌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22일 교섭장소인 은행연합회관 1층 로비에서 간부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2003년 임단투 승리 결의대회'를 갖고 사측의 성의 있는 교섭을 촉구하기도 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