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BCT지부(준)가 14일부터 시멘트생산업체인 (주)성신양회의 물량 운반을 전면 거부하고 나섰으며, 이같은 운행거부는 BCT지부 전체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BCT지부는 14일 자정부터 제천, 단양, 영월에 위치한 성신양회 물량 운반을 전면 거부하기 시작했으며 이날 오후 충북 단양군 성신양회 정문 앞에선 조합원 5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를 열었다.
화물연대와 운송업체는 지난 8일 1차 교섭 당시 성실교섭과 화물연대 탄압 중단 등에 합의했으나 11일 이들의 2차 교섭은 운임비 등에 대해 제대로 논의조차 못하고 결렬됐다. 지난 7일 화물연대 동시집회에 불참하고 성신양회 제품을 운반했던 조합원들에 대해 서로가 현장탄압과 조직 내부문제라며 책임 공방을 벌인 것.

운송하역노조 정호희 사무처장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일로 논란을 벌이다가 운송업체가 교섭자리에서 성명까지 발표해 결렬을 선언했다"며 "이에 분노한 조합원들이 계획에 없던 파업을 시작한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15일까지 수습하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여의치 않으면 BCT지부 전체 파업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성신양회 등 업체들의 대책도 촉구했다.
성신양회측은 "기사들의 운송거부로 인해 제품출하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현장탄압은 있지도 않았는데 무슨 이유로 운송거부를 하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운행 거부사태가 BCT지부 전체로 확대, 장기화될 경우 각종 건설현장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이며 한국양회공업협회는 철도청에 대체운반 요청을 해 놓은 상태이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