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감선거에서 1차투표에서 낙선한 후보에게 인사권 각서를 써준 사실이 드러나자 전교조 충남지부가 교육감 사퇴를 촉구하는 등 충남지역 교육계에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중 1차에서 탈락한 이아무개씨에게 강 교육감이 인사권 일부를 위임하는 각서를 써준 사실이 드러났으나 공소시효(6개월)가 지나 처벌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전교조 충남지부(지부장 고재순)는 성명을 내고 "그동안 충남은 교육감이 둘이란 소문과 교육감 임용에 몇천만원, 학무과장 임용에 '얼마'라는 소문이 헛소문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전교조충남지부는 이어 "교육자로서 누구보다 도덕성을 요구하는 자리이고 충남교육자의 최고 정점에 교육감이 있다고 했을 때 이미 강씨는 지방교육자치법위반 등 부도덕성이 입증되었으므로 충남교육계를 더 이상 욕되게 하지말고 조용히 교육감직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충남지부는 또 "검찰에서 각서를 바탕으로 인사권을 매관매직한 부분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바 검찰은 엄정하고 확실한 조사를 통해 충남교육계의 환부를 도려내는 것이 충남교육계를 살리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충남지부는 "이번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것은 불평등하고 음모적인 승진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했다며, 교장선출보직제를 비롯한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정착돼야한다"고 밝혔다.

대전=김문창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