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사법처리 철회', '정보화위원회 공정한 구성' 등을 요구하며 지난 1일부터 명동성당 농성을 벌이던 전교조 원영만 위원장 등 간부 8명은 5일 농성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전교조의 요구를 사실상 전면 거부하고 탄압에 의한 문제 해결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며 "최근 정부의 비이성적인 탄압에 맞서 더욱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 농성을 끝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체포영장이 발부된 간부는 내주부터 순차적으로 경찰에 자진 출석, 조사에 응할 예정"이라며 "이는 정부의 부당한 탄압에 맞서 '업무방해' 여부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당당히 밝히고 그에 대한 사법적 판단을 구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교조는 교육부, 전국 시도교육감 등이 5일 연가집회 참여교사 중 3,000여명에게 '주의' 이상 징계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이는 전교조 창립 당시를 제외하면 처음 있는 일로 이른바 '참여정부'는 군사정권과 함께 '교육대학살을 자행한 정부'로 역사에 이름을 남기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전교조는 이어 "정부가 '교육대학살'을 강행하면 징계 저지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그로 인한 교육현장의 갈등과 혼란의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게 있다"고 경고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