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대구, 부산지하철노조가 2인 승무제 등 안전운행 요구안과 관련해 23일 오후 현재 정부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24일 파업을 강행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이들 3사 노조는 23일 저녁7시부터 각각 귤현, 노포동, 월배차량기지에서 파업전야제를 갖고 24일 새벽 4시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파업에 들어간다.
3사 노조는 임단협과 연계한 안전운행 공동요구안을 갖고 각각 사측과 협상을 진행해왔으나 현재까지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특히 쟁점인 △2인 승무제 △안전인력 확보 △안전위원회 설치 △불연내장제 교체 등이 정부예산과 관련된 사항들이어서 사측과 실질적인 협상을 진행하지 못했다.

3사 노조는 모두 "막판까지 협상을 계속하겠지만 시민안전을 위해 파업을 예고한 만큼 안전운행 요구안에 대한 대안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불가피하게 파업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건교부는 지난 22일 궤도연대 김재길 집행위원장에게 만남을 제안, 협상틀이 마련될지 관심을 모았으나 건교부가 당초 입장을 바꿔 결국 무산됐다. 궤도연대쪽은 건교부가 3사 노조위원장이 건교부 차관에게 요구안을 전달하는 형식의 만남을 제안함에 따라 형식에 그치는 자리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가 노조의 파업예고 시간 전까지 어떤 대책을 제시할지에 따라 극적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이번에도 늑장대응이란 비판은 면키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