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전면 중단을 위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연가투쟁이 21일 예정대로 치러질 것으로 보여 일선 학교의 수업차질이 우려된다.


20일 전교조에 따르면 오는 21일 오후 1시 동국대 만해광장에서 조합원 교사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NEIS 시행저지 전국 연가집회를 열기로 했다.


연가집회에서 이들은 "정부가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를 무시하고 전교조와 합의안을 파기한 상황에서 연가집회는 학생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NEIS 전면 중단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뒤 가두로 나와 을지로 입구까지 거리행진을 벌이며 국민을 상대로 NEIS 반대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전교조 서울, 경기지부도 21일 오전 10시 서울 동대문 훈련원 공원에서 NEIS 폐기를 위한 서울지역 교사대회를 먼저 연 뒤 동국대로 이동하며 선전전을 벌인 뒤 전국 연가집회에 참여할 계획이다.


전교조는 이번 연가집회에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조합원 30% 이상, 그 이외 지방은 조합원의 10% 이상 등 최대한 많은 교사가 참가하도록 독려하고 있어 일부에선 일선 학교의 수업이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교조는 "학생들의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조합원들에게 수업 시간을 조정하도록 하고 있어 연가에 따른 수업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단체행동을 위한 교사들의 집단 연가와 조퇴 등은 당연히 교원노조법을 위반한 행위로 보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할 계획이다.


정부는 전교조가 연가집회를 강행할 경우 핵심 주동자와 적극 가담자 등은 사법당국에 즉시 사법처리를 요구하고 단순 가담자도 경고.견책.감봉 등 강력히 행정처벌할 방침이다.


교육부도 이날 일선학교 교장들에게 보내는 공문을 통해 연가집회 참가를 위한연가는 전면 불허하고 ‘가사처리’ 등 개인적 이유로 내는 연가도 진위를 철저히 파악하도록 했다.


고 건(高 建) 국무총리는 전날 서울 삼청동 공관에서 전국 16개 시.도 교육감을 초청해 가진 간담회에서 "전교조의 연가집회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 차원에서 엄격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