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장갑차 여중생 고 신효순, 심미선 살인사건 범국민대책위'는 12일 향린교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3일 열리는 1주기 추모대회와 촛불시위, 미대사관을 향한 평화행진을 보장해줄 것을 촉구했다.

여중생범대위는 "대회의 평화적인 진행에도 불구하고 경찰당국의 과도한 대응이 있으면 모든 책임은 정부와 경찰당국이 져야 하며 참가자들은 카메라를 지참해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추모대회 기조에 대해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두 여중생에 대한 추모와 범국민적 요구를 평화로운 촛불행진과 문화예술적 방식으로 표현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촛불시위가 한·미 우호관계를 훼손하고 우리사회와 외교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왔다는 고건 총리의 11일 대국민 담화에 대해 "촛불시위에 참여한 수백만 국민의 뜻을 모독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여중생 사망 1주년을 맞아 각 단체의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12일 "사건이 발생한 지 1년이 됐지만 우리 국민이 요구해온 살인미군 처벌, 부시 대통령의 공개사과, 소파협정의 개정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미국에게 우리 국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다. 또 노무현 정부에게 촛불시위에 대한 왜곡중단, 소파개정과 전쟁위협 중단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국사회민주당도 같은날 "우리는 민족문제의 평화적 해결방책, MD 및 미국의 무기수입 요구, 일본의 재무장 대응에도 국민적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이것이야말로 효순이와 미선이의 넋을 위로하는 것이자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