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6급 이하 공무원 107명이 지난 10일 중앙 행정부처 가운데 처음으로 가칭 ‘노동부 공무원 노동조합’을 설립키로 결의했다. 이들은 특히 노동현장에서 분규 해결을 임무로 하는 근로감독관까지 가입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내부 전산망(인트라넷)을 통해 밝혀 파문이 예상된다.

서울·경인 지역 6급 이하 공무원들은 이날 서울 모 음식점에서 이같이 결의하고 본부 2명을 포함해 노조설립 추진위원 17명을 선출했으며, 오는 29일 전국적인 노조 설립 발기인대회를 치르고 월말 안에 노조 설립 신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들이 발기인대회를 열기로 한 날은 한국노총의 총파업(30일), 민주노총 산하 금속산업연맹 총파업(7월 2일)을 앞둔 시점이다.

노사분규와 밀접한 업무 연관성이 있는 노동부 공무원들이 노조 결성을 추진하는 데에는 최근 노동부가 비정규직인 직업상담원을 정규직 공무원으로 전환시키기로 한 결정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부는 비정규직 근로자 문제를 공공부문에서 앞장서 해결하겠다며 1800여명에 달하는 직업상담원들을 정규직 공무원화하기로 한 뒤 현재 기획예산처, 행정자치부 등과 이 문제를 논의 중이며, 기존 노동부 공무원들은 자신들의 처우와 형평이 맞지 않다며 크게 반발해왔다. 이 같은 움직임은 기존 공무원들과 직업상담원 간의 세(勢) 대결 양상으로 비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직업상담원 노조는 성명을 내고 “공무원노조 설립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그 사유가 직업상담원의 공무원화 반대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했다.

(문갑식기자 gsmoon@chosun.com )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