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취업지원(인턴)제 인원과 대상업종을 확대하는 등 청년층 일자리 확대에 나섰다.

노동부는 지난 30일 김진표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청년 및 취업취약계층 고용안정 보안대책을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의 인턴취업 대상을 당초 9,000명에서 1만3,000명으로 확대하고 대상업종도 기존 제조업, 컴퓨터, 통신업에서 전 업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대학생 1만5,000명을 대상으로 한 중소벤처기업 현장 체험을 확대하고, 이공계 대졸미취업자 1,000명을 대상으로 연구현장 및 산업체 연수를 통한 취업지원을 한다. 그밖에 과학기술, 문화, 학술 등 국가정보자원 디지털 DB구축사업을 확대해 850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2만1,000명을 대상으로 모두 365억원의 예산이 추가로 쓰이게 된다.

또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를 위해 중·고령자 등에게 사회적 일자리 지원에 나선다. 공공서비스 분야 등에서 취약계층 8,30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일자리는 사회적 유용성이 있으나 수익성 때문에 시장에서 공급되지 못하는 일자리로 간병인, 재활용사업, NGO 지원사업 등이다.

또한 고용보험법시행령을 개정해 실업 없이 직장이동이 가능하도록 전직지원 서비스를 강화한다. 특히 신규고용장려금 지원대상을 현 55세 이상에서 50세 이상으로 확대, 고용보험기금에서 모두 8,000명 대상 156억원을 추가지원하며, 정년퇴직자 재고용장려금제도도 신설, 정년퇴직자를 재고용하면 1년간 30만원 가량 모두 2,000명에게 47억원의 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청년 및 취약계층 고용안정대책 이외에도 이날 △생활안정대책 추진방안(재경부) △물가안정대책(재경부) △서민금융 내실화(재경부) △서민·중산층 교육비 지원대책(교육부) △저소득층 보호 내실화와 복지사각지대 해소대책(복지부) △서민·중산층 창업 및 경제활동 활성화 대책(산자부) △서민주거생활 안정대책(건교부) 등 '참여정부의 서민·중산층 생활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