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들이 파업 강행을 결의하고 정부는 공권력을 투입하기로 함에 따라 항만물류대란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 2,125명은 12일 밤 부산대학교 학생회관 앞에서 파업 유보에 대한 투표를 벌인 결과 찬성 977명, 반대 1,104명, 무효 44표로 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부산지부는 또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화물연대 지도부는 파업결의를 발표한 직후 부산대 학생회관 2층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부산대 점거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부산대에 공권력이 투입될 경우 운송화물노조 차원에서 전국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정했다.


부산지부는 서울에서 열리는 전국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와 화물연합회간 협상 추이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날 화물연대와 화물연합회간 협상에서 노조측이 사측 협상단의 대표성을 문제삼아 결렬됐다. 노사 양측은 13일 다시 협상키로 했다.


고건(高建) 국무총리는 이날 밤 화물연대 부산지부의 파업 결의 직후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 “정부는 화물 비상수송대책 집행 방해나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집단행동에 대해 엄정히 공권력을 행사하겠다”며 “그러나 대화에 응해오는 화물연대에 대해서는 대화에 응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최기문 경찰청장은 “전담반을 편성해 주동자를 선별 체포하겠다”고 뒷받침했다.


정부는 또 파업 강행시 수출입물자의 수송을 위해 군 수송사 장비와 병력을 투입하고 컨테이너 수송용 임시 화물열차를 늘리기로 하는 등 비상 수송체계 구축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4일째 계속된 파업으로 부산항의 화물 반출입이 사실상 마비됐으며 부두내 야적장이 포화상태인 데다 수출물량의 절반 가량이 선적되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13일에는 하역작업이 불가능해 부산항은 완전 마비상태에 빠질 형편이다.


<김봉선·김종훈·권기정기자 kwon@kyunghyang.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