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의 비정규직 임금인상을 이끌어냈던 현대자동차노조는 올해 임단협 슬로건을 '비정규직과 함께하는 2003년 임단투'로 정했다. 현장에서부터 정규직과 비정규직간 인식차를 좁히고 비정규직에 대한 실질적 처우개선을 이끌어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것이다.

금융산업노조도 정규직과 동일한 11.4% 임금 인상을 요구하면서 비정규직 처우개선 문제를 본격 제기하고 나섰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산별교섭을 벌이는 금속노조도 중앙교섭을 통해 비정규직 확산방지와 처우개선 등을 쟁점화할 계획이다.
정규직 노조의 비정규직 관련 요구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하나는 차별로 인한 격차를 줄이기 위한 처우개선과 비정규직 채용규모를 적정선으로 묶거나 정규직화를 통해 비정규직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조직 내적으로는 비정규직을 조합원으로 가입시키는 등의 노력을 통해 비정규직과 정규직간 갈등을 해소하려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비정규노동센터 박영삼 정책기획국장은 "최근 노무현 대통령이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노조의 입장을 비판하고 나서면서 오히려 정규직노조가 긴장감을 갖고 비정규직 문제를 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정규직노조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역공의 빌미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같은 일부 노조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비정규직의 조직화나 차별철폐 등의 근본적 해결책을 마련하기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노조가 비조합원인 비정규직의 임금인상을 위해 정규직 조합원의 희생(?)을 감내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이같은 분위기를 전했다.

금속산업연맹 김호규 사무처장도 "기업별노조에선 정규직 노조가 아무리 노력해도 일정한 한계를 갖기 마련"이라며 "사내하청 노동자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선 산별체제로 시급히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춘호 기자(ych01@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