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구조개혁 마무리와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통해 향후 3년간 6%내외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해 2003년 1인당 국민소득을 1만5천달러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가 R&D(연구개발)투자를 2002년까지 정부예산대비 5% 수준으로 확대하고 바이오 정보가전 등 새로운 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23일 청와대에서 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국민의 정부 제2기 경제운용방향"을 확정했다.

정부는 내년 2월까지 전국 초중고교가 고속인터넷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지식기반경제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연내 1만2천여명의 공기업인력을 감축키로 했다.

남북경협과 관련해선 투자보장. 이중과세방지 합의 등 실질적 경제교류를 촉진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빠른 시일 내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김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민간기업과 관련부처 장관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자문회의"를 구성, 국내 기업의 대북투자를 사전 조정 또는 조율할 것"을 지시했다.

김 대통령은 "과당경쟁 속에서 대북투자를 하면 우리 기업에 득이 될게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빠른 시일내에 대북투자조정기구를 설립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참여범위와 출범시기 등을 금명간 확정키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