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앞으로 5년간 5000억원을 투입해 정보기술(IT)분야 전문인력 20만명을 육성키로 했다. 또 다음 중순부터 두달간 교육기관과 정부투자기관에 대해 대대적으로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단속을 펼치기로 했다.

정보통신부(www.mic.go.kr)는 최근 안병엽 장관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터넷 콘텐츠 관련 13개 업체를 방문해 업계 애로사항 등 IT산업현장 실상을 직접 둘러본 뒤 이같은 내용의 종합대책을 11월까지 확정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정통부는 특히 업계가 공통적으로 인력난을 호소하면서 병역특례 지원확대를 강력히 요청한 점을 감안해 관계부처와 병역특례제도 개선을 협의해 업체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IT비즈니스 지원센터를 중국에 이어 미국동부지역에도 하반기에 설치하고 인도 이스라엘 영국로도 확대키로 했다.

정부 조달확대를 위해 사무기기 소모품 등 수의계약 구입 물품에 대해 인터넷 경매를 통한 구매를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10월까지 카탈로그 제작, 시설분야 자재 등에 대한 코드 표준화도 끝내기로 했다.

정보보호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관리기준을 연내에 제정. 공표하고 내년부터 정보통신장비에 대한 국가 차원의 인증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

정통부는 이와 함께 테헤란로에 집중된 정보산업단지를 여러 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송파, 분당, 용인에 걸친 IT벨트를 구축하고 원활하게 기업인수·합병(M&A)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손질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