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초교 사건을 계기로 기간제·시간강사 등 비정규직 교사 처우문제가 사회여론화 되고 있는 가운데 비정규직 교사 443명이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선언서를 발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비정규 교사 443명은 22일 선언서를 통해 "많은 비정규직 교사들이 진심 어린 마음으로 교육에 전념하고 학생지도와 수업연구에 성실히 임하고 있으나 현실은 이러한 의지를 끊임없이 무력하게 만들고 있다"며 "보성초교 기간제 교사 사건은 개인 또는 한 학교의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부분의 비정규직 교사들이 학교장과의 근로조건 계약에 있어 계약서의 내용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도장만 찍는 경우가 태반"이라며 "또 방학중 월급과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기 위해 학기별 계약이나 1년 계약시 1∼2일을 축소해 계약하는 등 변형적 근로계약이 일반화돼 있다"고 부당한 여건 개선을 호소했다.

이번 선언에 참가한 비정규직 교사들은 지난 11일 첫 모임을 갖고 꾸준히 만나왔으며 이후 비정규직 교사 차별철폐를 위한 연대모임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선 교육부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 면담을 요청할 예정이며 국가인권위원회에 비정규직 교원의 차별, 인권침해 문제와 관련, 진정서를 제출키로 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