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위원장 김주영)는 배전분할 문제가 노사정위 의제로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산자부가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노-정간의 당사자 회의를 강행하고 있다며 비난하고 나섰다.

11일 전력노조는 성명을 내 "산자부는 지난달 24일 도매경쟁시기 등 배전분할과 관련해 당사자간 회의 개최를 일방 통보해와 노조는 노사정위 공공특위에 의제로 상정된 만큼 노사정위를 통해 협의하자는 입장을 통보했다"며 "그럼에도 산자부는 지난 2일에 이어 9일 노조에 당사자간 회의를 갖자고 일방적으로 또 통보해왔다"고 주장했다. 산자부는 이와 관련해 14일 오후 산자부 회의실에서 '배전분할 시기 및 도매경쟁 모의운영 방안 등'에 대해 전력노조 3명, 한전 한국종 부사장 외 2명, 산자부 고정식 전기위원회 사무국장 외 2명 등이 참석하는 '노사정 회의'를 갖자고 지난 9일 통보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전력노조는 "산자부의 이런 행태는 노사정위 공공특위의 배전분할 정책에 대한 논의를 부정하겠다는 것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한 정책추진'이라는 민주적 절차조차 무시하는 행태"라며 "배전분할 정책이 노정간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만큼 노사정위 공공특위를 통해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노사정위 공공특위는 지난달 28일 배전분할 문제를 정식 의제로 채택한 바 있다.(본지 일자 4월2일자 참조)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