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당은 장기표 원장을 당대표로 내정함으로써 표류하던 배의 선장을 얻은 셈이 됐다.
민사당은 지난해 11월 3일 창당 이후 대선과정에서 논란을 거친 뒤 침체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당활동의 중심이라할 수 있는 대표를 영입하게 된 것이다.

장 원장이 스스로 밝힌 바에 따르면 "정치활동에서 시행착오를 겪은 원인이 사회민주주의를 신념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민사당이 '사민주의'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는 얘기다.
또 당대표 수락요청을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이 직접 한 데서 보듯이 민사당이 토대를 닦을 때까지 한국노총이 책임지겠다는 모습을 보인 것도 민사당의 독자행보 가능성을 높힐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노총은 지난 19일 중앙정치위원회에서 민사당에 대한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한국노총은 우선 민사당의 당사 마련, 인력지원을 위해 임원을 비롯해 단위노조 위원장까지 특별당비를 납부해 8억원 가량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한국노총 연맹 위원장급으로 구성된 '당발전특위'는 민사당의 재정, 조직, 홍보, 교육 부문을 지원하고 민사당과 가교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민사당에서 결정할 사안이기는 하지만, 사민당으로 당명을 변경하는 문제나 당비를 기존 2,0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 등도 한국노총 중앙정치위에서 논의됐다.

이에 따라 당대표 영입과 한국노총의 지원체계 마련이라는 숙제를 풀게 된 민사당이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 다시금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한국노총 중앙정치위가 조직역량을 가동할 수 있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효과가 크다고 판단, 4월 재보선에 민사당이 참가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한 점도 주목된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