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일에 걸친 노조의 부분파업 등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대상으로 노동부 특별조사가 실시돼 주목된다.(본지 17일자 기사 참조)

부천지방노동사무소는 18일부터 26일까지 11일 동안 노조가 제기한 부당노동행위 및 부당해고 등 전반적인 사항을 조사한다. 부천지방노동사무소 김충원 근로감독관은 "노사분규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만큼 이번 특별조사를 계기로 원만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특별조사에서는 지난 1월 복지관측이 계약기간 만료자 11명 가운데 파업에 참가한 4명을 제외한 7명만을 재계약한 것과 지난 14일 부천지역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에서 복지관이 노조무력화를 시도했다며 폭로한 문건 등 부당노동행위 및 부당해고 논란을 빚고 있는 사안들이 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노조 곽노충 위원장은 "복지관측은 겉으로는 노조를 인정하는 척하지만 노조사무실도 제공않고 있으며 새벽 5시에 교섭을 하자고 하는 등 실제로는 노조를 인정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특별조사에서 철저히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천주교 성가소비녀회가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2001년 10월 노조가 설립됐으나 아직까지 기본협약 조차 체결되지 않은 상태다.
한편 부천시의회 한병환 행정복지위원장은 복지관 노사 갈등을 놓고 특별감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17일 밝히는 등 시의회 차원에서도 논의될 전망이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