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배달호(50)씨의 분신자살로 촉발된 두산중공업 사태가 두달째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내주초가 사태해결을 위한 최대고비가 될 전망이다.

노사 양측 모두 휴업이나 1000명 결사대 투입, 총파업 등의 극한 상황까지 도달하지 않고 해결을 바라는 입장과 정부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고 있는 것이 알려져 12일 전에 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해 대치국면이 계속될 경우 민주노총의 춘투와 사측의 휴업으로 이어져 사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는 여지도 남아있다.

민주노총 유덕상 직무대행은 6일 분신대책위와 함께 두산중공업 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이곳에 상주하면서 투쟁을 진두지휘 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 직무대행은 “정부가 현재의 사태를 잘 알고 있고 총파업 등으로 이어지기 전에 해결하려는 노력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며 “신정부의 움직임으로 볼 때 곧 사측에서 해답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협상이 결렬될 경우 12일부터 1000명 결사대 투입과 20일 전후 총파업을 예고하고 사측과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민주노총 1000명 결사대가 회사로 들어온다면 12일 휴업을 검토하고 있다며 노동부의 중재안을 수용하라고 대책위측에 촉구했다.

서울에서 노동부 등 정부부처를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김상갑 사장은 이날 “민주노총 결사대 1000명이 예정대로 12일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로 들어온다면 정상적인 조업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정기간 휴업을 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이 팽팽한 긴장감 속에 투쟁과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사태가 악화되기 전인 12일 이전에 타결 가능성이 높다는 게 지배적인 분석이다.

회사측이 휴업을 결정할 경우 생산차질과 엄청난 이미지 훼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고 노조도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노조원의 힘을 결집시키는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신정부도 이미 현대, 기아차, 대우조선, 로템 등 100여개 사업장에서 10만여명이 파업참가를 결의한 상태여서 두산중 사태를 매듭짓지 못할 경우 정권 출범초기부터 노동정책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이같은 상황을 반영하듯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오전 두산중 부분파업과 민주노총의 총파업 예고 등 노사분규 확산조짐에 “노사분규의 동향과 대책을 파악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비공식라인과 노동부 등 공식라인을 통해 사태해결을 시도하고 있는 신정부가 누구를 통해 어떤 방법으로 해법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