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대전시지부(지부장 이성우)는 20일 전세대란 대책촉구서를 대전시에 민원접수하고 대전시가 사태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대전시지부는 전세대란 대책촉구서에서 정부가 행정수도 대전이전 발표이후 땅값, 전세값 등 부동산가격이 8% 이상의 폭등으로 세입자들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공장설비의 증가, 주거비의 급등, 상가입대료 급등으로 인해 산업의 생산비와 임금의 급등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민주노동당은 대전시에 △현재의 투기대란은 급격한 경제적 변동에 해당함으로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임대료 최고가 고시권을 발동할 것을 중앙정부에 건의할 것 △대전전역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고 원가 연등분양가제도를 도입해줄 것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건의할 것 △상가와 주택세입자들의 피해를 구제할 이대차 상담실을 시청안에 설치할 것 △속칭 떴다방 등 부동산투기를 부추기는 세력을 강력히 단속할 단속반을 운영할 것 등을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노동당은 "토지거래 허거구역지정과 주택 및 토지 '투기지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예정돼 있는 노은지구와 둔산지구 외에도 유성, 전민동, 송강동의 아파트값이 들썩이고 있어 집 없는 서민들의 고통은 가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