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배달호 씨 분신사망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분신사망대책위원회가 국가기간산업 사유화저지 공동투쟁본부와 함께 16일 오후 종묘공권에서 1만여명의 노동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노동자대회를 갖고 정부의 적극적인 사태해결 노력을 촉구했다.

특히 남동발전소 등 국가 기간산업시설에 대한 매각을 앞둔 상황에서 분신대책위가 두산그룹에 대한 한국중공업 헐값 매각문제를 이번 분신사태의 발단으로 지목하며 국가기간산업 공투본과 연대투쟁을 벌일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집회 참석자들은 "두산중공업사태의 시발점은 한국중공업을 두산그룹에 헐값으로 매각한 데 있다"며 "국가기간산업을 재벌과 외국 투기자본에 헐값으로 매각하고 있는 정권과 자본이 오늘의 사태를 불러온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와 자본이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고 있는 데도 기간산업에 대한 사유화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며 "새로 출범할 노무현 정권과 자본이 계속해서 매각을 추진할 경우 노동자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참석자들은 노동자들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 및 가압류, 구속과 수배 등 노동탄압중단과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남동발전소 매각실사, 철도산업에 대한 시설과 운영 분리 계획, 전력산업 배전분할 매각 움직임 등을 저지하기 위해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결의했다.
참석자들은 또 두산중공업 사태와 관련해서 매각과정의 특혜 의혹을 반드시 밝혀내고 두산그룹 관련제품에 대한 불매운동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에 대해서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서 물러날 때까지 상공회의소 앞 집회 등 투쟁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집회를 마친 후 두산중공업 본사가 있는 동대문 두산타워 앞까지 행진을 벌였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