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노조원 분신 사건이 한달을 넘긴 가운데 회사측이 노조원들의 성향을 낱낱이 분석해 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 온 것으로드 러났다.

특히 노조원에 대한 감시.리스트 작성 사실을 부인했던 사측이 최근 노동부 특별조사를 앞두고 최고위층의 지시에 따라 조직적으로 컴퓨터 파일을 삭제하고 문서를 폐기하고 관련 메모를 소각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노총은 12일 노동부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영화 이후 지난 2년여동안 두산중공업은 노조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노조원들을 철저히 관리해왔다"고 주장하며 사측의 노무 관련 문건과 노사 대책회의 내용이 적힌 회사 간부 수첩등을 공개했다.

‘신노사문화 정립계획’이란 문서에 따르면 사측은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노조무력화 3단계 전략을 수립, ‘의식개혁활동’, ‘Opinion Leader 밀착관리’, ‘건전세력육성방안’, ‘차등관리’, ‘계파활동 차단’ 등 8가지 세부작전을 세워 추진해 왔다.

문건에는 노조원들을 온건을 뜻하는 ‘☆’나 초강성을 뜻하는 ‘★★★’ 또는 S(회사편).A(중간층).T(노조편)로 분류하고 ‘분위기 선동자’, ‘조합지침 신봉자’, ‘회사방침 부정적인 자’, ‘판단 불능자’ 등으로 나눠 관리해 온 것으로 돼 있다.

또한 노조 활동에 적극적인 노동자는 잔업 특근 진급 차별과 함께 ‘방치’로 분류해 해고 대상에 올린 것은 물론 노조 이탈자를 만들지 못한 하급 관리자에게 불이익을 주고 우수관리자는 제주관광을 시켜주는 등 방법을 써 온 것으로 기록돼있다.

이와 함께 이날 공개된 회사간부 수첩에는 지난달 23일 지역 방송국 시사토론에서 사측의 리스트 관리 사실이 폭로되자 다음날 사장과 부사장이 각각 주재한 대책회의에서 ‘조합원 성향 분석건 보안유지 철저’, ‘자료 폐기 또는 정리’등을 지시한것으로 돼 있다.

이후 노동당국의 특별조사 직전인 지난달 28일 컴퓨터 파일 삭제와 비밀번호 변경을 지시했으며, 다음 날에는 노무팀에서 바이러스 검사를 명목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파일 모두 삭제’를 지시하고 삭제 결과를 보고 받기까지 했다고 민주노총은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사측이 최고위층 지시로 노동자 사찰감시와 통제, 선무공작을 해온데 이어 당국의 조사에 대비, 관련자료를 철저히 폐기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전반적인 부당노동행위와 노동관계법 위반사항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실시 ▲국회차원의진상조사단 구성 및 현지 진상조사 등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아직 노조측이 공개한 문건을 보지 못해 사실 여부 등을 말할 수 없다"며 "단 현재 진행중인 노동부의 특별조사에 압력을 행사하기 위한 노조측의 의도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편집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