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배달호 조합원 분신사태 7일째를 맞고 있는 15일 두산중공업과 금속노조가 사태발생 이후 처음으로 공식교섭을 가졌으나 교섭범위를 놓고 현격한 입장차이를 보여 교섭이 결렬됐다. 특히 금속노조는 해고자 복직 등 고인의 뜻이 관철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회사는 교섭범위를 '장례절차와 유족위로'로 한정해야 한다고 고집해 향후 교섭이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김창근 금속노조 위원장 등 유족으로부터 교섭을 위임받은 금속노조 대표 5명과 김종세 부사장 등 회사측 교섭대표 5명은 1시간 가량 가진 교섭에서 교섭범위와 관련해 시종일관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차기 일정도 잡지 못한 채 교섭을 마무리했다.

대책위원회는 이날 교섭에 대해 "회사측이 책임의식은 결여된 채 돈으로만 해결하려는 태도를 보였다"고 회사를 비난했으며 회사도 "노조가 시신을 담보로 지난해 체결된 임단협 사항과 해고 문제 등을 무효화하려고 한다"고 맞섰다.

대책위원회는 "회사는 고인이 왜 죽음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는지, 분신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통해 회사에 주장하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박용성 회장의 공개사과, 해고자 복직과 가압류 해제조치 등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사는 일단 교섭을 결렬하고 양측 간사접촉을 통해 추후 교섭일정을 잡기로 했다.

한편 대책위와 검찰은 14일 오후 6시 고인의 시신을 사건현장 옆 냉동차 안으로 옮겨 해동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냉동차 안에는 백열등 5개가 동원돼 10도의 상온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신이 완전히 해동되는 데로 부검이 실시될 예정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현재상태로는 16일 이후에나 부검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