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는 3일 "정부가 조흥은행의 독자생존을 약속했고 노 후보도 대선 시기 같은 입장을 표명한 만큼 국민들에게 약속을 지켜줄 것"을 요구하면서 "금융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한 노조를 포함한 공개토론을 개최하자"고 새 정부에 제안했다.

금융노조는 "물리력을 동원한 정부의 일방적 구조조정 강행과 이에 맞선 투쟁과정에서 지도부 투옥과 희생이 반복되는 악순환을 끊어야 하며 금융정책도 안정적 발전을 위한 건설적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공개토론 제안배경을 설명했다.
금융노조는 공개토론 방식으로 노조를 포함해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것을 제시하면서 토론회 과정 등을 통해 기존의 정책이 문제가 있다고 판명되면 과감히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는 결단을 내려줄 것을 새 정부측에 주문했다.

금융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대형화 위주의 금융정책은 독점화의 폐해를 낳을 뿐이며 합병 위주의 대형화 정책보다는 전문성 등 질적인 개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산업에 대한 외국자본 지배로 국민경제 전체가 종속됐다"고 경고하면서 대형은행간 합병을 통해서도 국제적 금융기관으로 성장하지 못한 일본사례를 들기도 했다.
조흥은행의 독자생존을 촉구하며 매각시 파업 불사 방침을 밝힌 금융노조가 내놓은 이같은 공개토론회 제안에 새 정부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