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위원장 배일도)는 3일 "서울시의 일방적 연장운행 강행에 반대해 오는 7일부터 부분파업을 벌이고 14일 전면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측은 이에따라 7일부터 근무자가 돌아가며 이틀씩 휴가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조합원 9천320명의 50%만 작업에 참여하고 14일부터는 전 조합원이 작업을 거부할 방침이다.

매표 등의 업무를 하는 역무지부는 7일부터 전원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노조측이 예정대로 파업에 들어갈 경우 지난 3년간 유지돼온 서울지하철 무분규기록이 깨지게 된다.

노조는 지난 12월9일부터 심야 1시간 연장근무를 거부해오고 있으며 파업 하루 전인 오는 6일 시청 옆에서 서울시 규탄 행진을 한다.

노조는 ▲연말 성과급 300% 지급 약속 등 기존 노사합의 이행 및 일방적 연장운행 노사합의후 시행 ▲‘스크린도어’같은 안전대책 수립 및 4조 3교대 근무제 도입 ▲시장 사과와 공사 사장 해임 등을 시에 요구하고 있다.

배일도 위원장은 "시는 이명박 시장 취임후 기존 ‘노사정 서울모델 협의체’를한번도 가동하지 않는 등 교섭에 성실히 임하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지난 ‘99년 이후 이어온 지하철 무파업 기조가 새해 벽두부터 깨지는 것은 전적으로 시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배위원장은 또 "특히 이시장이 기존 1시간 연장운행도 모자라 지하철 심야연장운행시간을 새벽3시까지 더 늘리겠다고 일방적으로 밝히는 등 노조나 시의회 등과의협의를 통한 행정을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앞서 1∼4호선을 운행하는 지하철 공사 노조가 파업을 단행할 경우 비상인력 6천501명을 투입하고 장기화할 경우 운행시간 단축과 무료 셔틀버스 운행 등의 대책을 밝힌 바 있다.

5∼8호선을 운행하는 도시철도는 이미 파업 돌입전에 노사간 합의가 이뤄져 이번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한편 시가 이날 일간지 광고를 통해 10년 근무시 지하철공사 직원의 월평균 임금이 일반직 공무원의 1.5배수준인 326만원이라고 밝힌데 대해 노조측은 수당 및 의복지급비까지 합친 것으로 본봉은 절반도 채 안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