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8.15 이산가족 상봉의 후속 조치로 면회소 설치, 서신교환, 대북 송금, 재상봉, 고향방문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하고 이를 이달말 남북 장관급 회담과 9월 적십자 회담 등을 통해 북측과 협의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남측 언론사 사장단과의 회동에서 9, 10월에도 이산가족 상봉이 계속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2차 이산가족 상봉을 오는 추석을 전후해 성사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16일 "이번 8.15 상봉은 1회성 행사에 그치는 만큼 이를 제도화할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번 상봉을 통해 이산가족들의 요구 사항이 구체화되고 있어 이를 적극 반영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정부는 이달 27일부터 평양에서 열리는 장관급 회담과 내달적십자 회담에서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를 북측과 협의할 예정"이라며 "서신교환, 대북송금 등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줄 여러 후속조치들도 함께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산가족 2차 상봉 시점은 민족의 명절인 추석을 전후해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그 수를 확대하는 문제도 (북측과) 협의가 가능할 것"이라면서 "장기적으로는 해외 동포들도 이산가족 상봉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상봉은 출발에 불과하다"며"선친의 묘지 참배, 개별 상봉의 방법 다양화 등 여러가지 발전적 조치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