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의사폐업 강경대응…불법의료감시”의사회“국회통해 정부에 요구”태도변화 주목 - 의료계가 구속·수배자 문제해결과 의사대회 원천봉쇄 사과라는 전제조건을 내건 데 대해 정부가 방침을 내놓지 않아 의료계와 정부의 대치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대한약사회도 의료계의 파·폐업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강경대응을 하고 나서 의·정간 대치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의사협회는 15일 오전 비상공동대표 소위원회(비공대 소위) 4차 회의를 열고 대정부 단일 요구안의 세부사항을 검토하고 협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 대해 주수호 대변인은 “임의·대체조제를 근절할 수 있는 약사법 개정과 의료환경 개혁을 주요 내용으로 한 요구안이 마련되고 있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발표는 피했다.

또 정부와의 협상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도 함께 이뤄졌다. 전공의 비대위의 박훈민 대변인은 “정부가 전제조건을 먼저 해결해야 대화에 나설 수 있다”면서도“우리의 대략적인 요구 내용과 수준에 대해 국회 등을 통해 정부에 간접 전달하고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제조건 해결 없이는 어떤 협상도 있을 수 없다는 전날의 강경한 태도에 비해 상당히 누그러진 것이다.

한편, 대한약사회도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약사회관에서 임직원과 약사회원, 약대 학장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범약계 대책회의'를 열고 의료계 파·폐업에 맞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약사회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이미 약속된 의약분업의 틀을 의사협회의 일방적인 요구에 따라 계속 깨뜨리고 있다”고 성토하고 “의료기관 불법행위감시단과 고발센터를 만들어 의료보험 부당·과다 청구, 의약분업 교란과 환자불편유도 등을 밝혀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