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장갑차 여중생 압사사건 무죄평결에 대한 국민적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부시 대통령이 허바드 주한미사를 통해 사과를 표명하며 진화에 나섰으나, 노동계가 항의집회를 갖는 등 주한미군 규탄과 SOFA 개정 목소리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양대노총 조합원 200여명은 27일 오후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살인미군 무죄판결 규탄과 SOFA개정 촉구 노동자대회'를 개최하고, 불평등한 한미관계 개선에 노동계가 적극 나설 것을 결의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불평등한 SOFA를 개정하고 여중생 살인미군을 한국법정에 세울 때까지 노동계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 "이같은 사태는 굴욕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의 사대주의적 자세에 근본 원인이 있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하지만 이날 집회 참가자는 당초 양대노총이 예상한 1,000명에 턱없이 모자란 200여명에 그쳤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 등 '미군장갑차 여중생 살인사건 범국민대책위' 소속 130여개 단체 대표들은 이날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시민사회단체 비상시국회의를 갖고 시국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범국민 행동지침으로 매일 오후 6시 규탄집회 사고가 일어난 매주 목요일 전국 사찰, 성당, 교회 정오 항의타종 및 예배 여중생사건 항의 훈화수업 백악관, 미국무부 상대 사이버 시위 등을 밝혔다.

범대위는 양대노총 결의대회가 끝난 뒤 같은 자리에서 연이어 '시국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아침 범대위는 오산 미 공군기지 앞에서 미군 2명의 출국방침에 항의하는 집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송은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