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장갑차에 의한 여중생 사망사건의 두 미군 피의자에게 22일 무죄평결에 대한 노동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주한미군 기지 앞 규탄집회가 열리고 각 지역 노조 단체에서 규탄 성명과 단식농성 등이 잇따르고 있다.
양대노총은 27일 용산 미8군기지 앞에서 조합원 1,000여명이 참여하는 '살인미군 무죄규탄 양노총 결의대회'를 갖는 것을 시작으로 주한미군 무죄평결에 대한 대응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양대노총 관계자들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인데 늦은 감이 있다"고 아쉬워하면서도 "앞으로 더욱 적극 대응할 것을 다짐하는 기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노총 이정식 기획조정본부장은 "주한미군 문제, 소파개정 등 한미관계를 재조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면서 "미군 문제에 대해서도 노동계 대응이 일상화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손낙구 교육선전실장은 "노동문제뿐만 아니라, 전체 국민과 관련된 중요한 일에 노동계가 앞으로 더 열심히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교조 인천지부는 소속 교사 2,881명은 26일 미국장갑차에 의한 두 여중생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교사 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에서 "어린 제자들을 두 번 죽이는 이번 재판 결과를 바로 잡을 때까지 교사들의 힘을 모으겠다"며 "미국 만행을 규탄하는 서명운동의 지속적인 추진과 이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 촉구 공동수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부시의 공개사과 △재판권 이양 △진상규명 △SOFA의 전면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전북지역 여중생 사망사건 책임자 처벌 전북지역대책위는 피의자 미군을 무죄 선고한 미군재판의 전면무효를 선언하며 26일부터 전주코아 앞에서 천막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대책위는 "여중생 사망 직후부터 명확한 진상규명을 위해 한미 당국과 유족이 참여한 진상조사와 살인미군에 대한 형사재판권의 한국사법당국 이양을 요구해 왔으나, 불평등한 SOFA 규정으로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단식농성과 대규모 규탄집회를 통해 바로 잡아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문창·김소연·송은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