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인천시 등이 다음달 9일부터 수도권 지하철 1시간 연장운행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해당 4개 노조가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서울지하철노조(1∼4호선), 도시철도노조(5∼8호선), 철도노조 서울지역본부(인천, 수원 등 일부), 인천지하철노조는 23일 '궤도 4개사 노조 연대회의'를 열고 "일방적 연장운행 저지를 위한 수도권 궤도노조 공동대책위원회와 실무회의를 구성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4개 노조는 25일 공대위 실무회의를 열고 연장운행 투쟁계획, 공동요구안 마련, 대표자회의 일정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들 4개 노조가 '일방적 연행운행 반대'에는 입장을 같이하고 있지만 각각 교섭상황과 현안 이 달라 '공동행보'가 얼마나 결속력 있게 진행될지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서울지하철공사 노사는 연장운행와 관련해 교섭이 상당기간 진행돼 온 상태이나 인력충원, 근로조건, 수당 등 쟁점 사항에 대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도시철도노조는 공사와 전혀 교섭을 못했으며 이미 정원부족, 지정휴무제 등 누적된 현안문제가 제기된 상태에서 연장운행 문제만을 중점으로 논의하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의 경우 정기 단체협상조차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한편, 다음달 9일 지하철 연장운행에 대해 서울시 한 관계자는 "시는 연장운행 시행 날짜를 확정 발표한 적이 없고, 다만 공사들이 맞춘 (12월 9일)시기"라며 "이 사안의 주관은 공사들인 만큼, 각 공사 사정에 따라 알아서 할 문제이긴 하지만 이미 공론화된 상태에서 시기를 맞춰야 하지 않겠냐"고 답했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