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 채용직 간부 징계 철회를 주장하며 임시 대의원대회 개최를 요구한 서비스연맹 일부 대의원들이 결의대회 개최는 물론, 민주노총의 개입을 요청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서비스연맹 내부논란이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지난 1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집단 퇴장한 뒤 상근 간부 징계철회, 연맹혁신 등을 안건으로 하는 임시대의원대회 재 소집을 요구했던 대의원 53명은 25일 '민주적 연맹 건설을 위한 서비스연맹 대의원, 노조대표자, 현장조합원 결의대회'를 28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 자리에서 연맹개혁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민주노총에 적극적인 개입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또 민주노총 법률원에 상근자 징계 정당성 여부에 대한 질의서도 25일 보냈다. 한 대의원은 "지금까지 연맹 개혁논의가 비공개적으로 진행된 것과 달리 향후 조합원들과 단위간부들이 직접 판단할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조금 더 공세적이고 적극적인 행보를 취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의원들은 별도의 성명을 통해 "현재 연맹 내부혼란 수습을 위해 대의원대회 소집을 요청했는데도 연맹은 대의원들의 권리를 짓밟고 규약을 위반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대의원들은 애초 대회개최를 요구했던 날짜 28일에서 일주일 전에 대회소집공고를 해야함에도 지켜지지 않았다며 사실상 연맹이 대회소집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연맹 한 임원은 "대의원대회 개최에 대해 규약상 논란 소지가 있지만 개최여부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는 해보지 않았다"며 "일부 대의원들의 결의대회 개최에 대해선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