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노동단체들이 어깨를 맞대고 의료계의 전면 폐업.파업과 관련해 행동으로 대응에 나섰다.

25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의약분업 정착 시민운동본부' 는 11일 서울YMCA회관에서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들과 연석회의를 갖고 의료계의 집단 폐업 철회를 위한 범국민 대책회의를 발족키로 했다.

이들은 불신임 운동의 일환으로 ▶공공건물에 '의사출입금지' 스티커 붙이기▶병원 부근에서 차량 경적시위▶병원 항의방문▶손해배상 청구인단모집 등 다양한 방법을 쓸 계획이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의사들의 행위는 국민 생명을 담보로 한 집단적 테러행위이자 인질극" 이라며 "폐업이 의사들의 주머니를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 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시민. 노동단체들은 지난 10일 발표된 의보 수가(酬價)인상 등 정부의 의료대책안에 대해서도 반대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시민운동본부 이강원(李康原)사무국장은 "정부가 의료계를 달래기 위해 국민들에게 모든 부담을 전가시켰다" 며 "보험료 납부 거부운동도 적극 검토하겠다" 고 말했다.

서울YMCA 신종원(辛鍾元)시민중계실장은 "시민단체들은 지금까지 의료계의 폐업에 대해 물리적 행사를 하지 않고 설득에 주력했다" 며 "그러나 이제는 실력 행사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고 덧붙였다.

한국노총 최삼태(崔三泰)정치국장은 "의료계 폐업. 처방료 인상 등으로 가난한 노동자들만 피해를 보게 돼 연대활동 필요성이 커졌다" 며 "전국산하 조직들을 동해 의료계 폐업에 대응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보건의료노조 의료개혁위원회 梁건모 위원장은 "의료계가 의료개혁에 대한 전반적인 청사진을 내놓지 못한 가운데 사분오열돼 극단적인 투쟁을 벌임으로써 스스로 무덤을 파고 있다" 며 "앞으로 의료인들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어떻게 돌변할지 두렵다" 고 말했다.

민주개혁국민연합도 성명을 통해 "정부가 보건의료 발전대책을 내놓았음에도 의료계가 투쟁 강도를 높이는 것은 유감" 이라며 "이반되는 국민정서를 겸허히 수용하고 진료를 재개하라" 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