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 도입 법안 등에 반대하는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5일 오후 대규모 총파업을 벌였다.

유덕상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주5일 근무법안, 공무원조합법안, 경제특구법안 등 노동자의 근로조건을 악화시키는 3대 법안의 국회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파업 찬반투표를 마친 476개 사업장 20만7천여명 가운데 이날 현대, 기아차와 대우종합기계, 금호타이어, 영창악기 등 제조업 노동자를 중심으로 166개 사업장에서 12만여명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했다. 노동부는 전면파업 50곳 7만2천명, 부분파업 89곳 9900명 등 139개 사업장에서 8만2천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고, 이와 별도로 쌍용차 조합원 4600명은 회사와 합의한 조합원 교육 형태로 합법 파업을 벌였다고 밝혔다.

업체들은 이번 파업으로 현대차 울산 1~4 공장의 생산라인이 완전히 멈춰서 550억원어치의 차량을 만들지 못하는 등 전국에서 수천억원의 생산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추산했다.

이날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 노동자 5천여명이 서울 영등포역 광장에서 노동관계법 국회통과 저지 모임을 여는 등 전국적으로 울산·거제·창원 등 21개 도시에서 노동자들의 집회가 벌어졌다. 4일 한양대에서 열린 전야제에서 821명이 경찰에 연행된 공무원노조도 이날 서울 영등포 로터리와 여의도 국회 앞 민주노총 집회에 2천여명이 합류해 공무원노동자 대회를 강행했다.

현대자동차 노조원들은 이날 오후 1시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전체 조합원 집회를 연 뒤 3시 울산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함께 1만여명의 노동자들이 모여 노동법 개악저지 총파업 지역집회를 벌였다.

이날 울산지역 총파업엔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세종공업, 한일이화 등 금속노조 산하 사업장 9곳 등 모두 10여 사업장 노조 4만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10일 전국 노동자대회와 13일 농민대회 등 대규모 집회 등을 통해 대정부 투쟁을 계속 벌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파업 계속 여부에 대해 민주노총 손낙구 교선실장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3개 법안을 강행 처리하지 않겠다는 확실한 결정이 없으면 파업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5일 오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에서 양대 노총과 경총, 중기협 등의 주5일 근무법안에 대한 견해가 팽팽히 엇갈려 이번 정기국회 입법이 사실상 무산돼 파업이 6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