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IBRD)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한국정부는 경제주체에 대한 직접적 간섭에서 탈피하고 시장의 창의성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커리큘럼, 수업료, 입학 등에 대한 규제완화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13일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세계은행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공동으로 지난7월 발간한 `한국의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이라는 보고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세계은행은 ▲시장기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교육자치. 평생교육. 여성교육 강화 등 교육제도 개편 ▲정보화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관련 인프라 정비 ▲연구개발의 질적 강화로 투자의 효율성 증대 등을 한국의 주요 정책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한국정부는 그동안의 과도한 개입 위주에서 시장의 창의성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바꾸고 자유롭고 경쟁적인 시장형성을 위해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은행은 또 개발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재벌역할을 재정립하고 기업가정신을 고취하는 한편 국내외 경쟁강화, 투명성 제고, 벤처시장 개선, 지적재산권 강화 등을 위한 제도. 규제 정비에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보인프라 분야의 규제완화에 큰 진전이 있었으나 여전히 정보통신부가이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려는 경향이 있다면서 통신서비스산업 자유화, 시내전화서비스 규제완화 등을 통해 민간이 시장을 책임지는 체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교육모델을 창의성을 높이는 쪽으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교육자치, 빈민층에 대한 교육기회, 여성교육 등을 강화하는 동시에 외국 유수대학과의 제휴에도 나서야 한다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