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세계화의 대책 없는 희생양이 돼 온 우리 노동자와 민중들은 오는 11월 10일 노동자대회를 시작으로 13일 농민대회, 12월 1일 민중대회로 이어지는 '대항쟁'을 예고하고 있다. 그 중요한 한 축으로 '우리쌀 지키기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신자유주의 경제 침탈로부터 식량주권과 식품 안전성, 깨끗한 환경을 지켜내자는 것이다.

한편, 북에서는 동구 사회주의권의 붕괴 이후에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미국의 정치경제군사적 봉쇄와 위협으로 인해 천혜의 자연자원과 인적자원을 제대로 활용해보지도 못한 채 과도한 군사비 부담과 식량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미국 부시정권의 등장과 '악의 축' 발언, 선제핵공격 위협으로 북은 물론 한반도 전체에도 전쟁의 먹구름이 감돌게 되었다.

그런데 북에 대한 위협 대신 남에 남아도는 쌀을 북에 주고, 북의 풍부한 자원을 남이 활용할 수 있도록 민족이 대단결하면 농민과 북녘동포들은 물론, 우리 노동자도 세금부담 축소, 사회보장 확대 등 동북아 상생(相生)의 길이 열릴 수 있다.

실제로 차세대 전투기 구입비 4조원, 미군주둔비 분담금 매년 5조원, 16조3,600여억원에 달하는 2002년 군사비, 부실채권 해소 공적 자금 100조원 등을 감안하면 매년 북이 필요로 한다는 100∼200만톤 가량의 쌀값 3∼6,000여억원을 지출하는 것은 결코 큰 부담이 아니며 오히려 반드시 실천해야할 과제이다.

그러나 이같은 상생의 해법은 대결과 전쟁을 부추겨 이득을 보는 군산복합체와 세계 곡물 시장을 지배하는 곡물메이저들의 이해를 대변하는 미국의 간섭과 그에 굴종하는 예속 정권의 취약성으로 인해 6.15공동선언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제대로 추진되지는 못했다. 그러므로 우리 노동자와 농민들이 앞장서서 온전히 관철시켜 나갈 수밖에 없다.

또한 2004년부터는 WTO협약에 의해 사실상 정부 수매물량이 거의 없어지고 쌀 증산이나 가격지지제도도 펼 수 없게 돼 또다시 엄청난 규모의 농민들이 고향 땅에서 축출되고 도시 실업자로 유입되게 된다. 그렇지 않아도 힘든 우리 노동자들의 고용불안과 임금하락을 더욱 부채질하게 되는 것이다. 결코 먼 미래의 일이나 남의 일이 아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민주노총은 이달부터 '우리쌀 지키기 통일쌀 나누기' 운동을 조용히 시작하였다. 통일쌀 500g(1천원) 모금이 북녘 동포의 5끼니를 해결한다는 호소와 함께, 우리 쌀 직거래를 통해 노동조합과 이웃한 전농 단위조직과의 교류 및 연대의 계기를 마련하고 서로 농활지원, 임투지원에도 나서도록 권장하고 있다. 노동자와 농민이 앞장선 이러한 민중들의 기층연대의 힘은 미국이 자신의 이익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차원에서 짜놓은 신자유주의 세계화 분업체계의 한 구석을 붕괴시키면서 자주와 평등의 정의로운 세상을 앞당기는데 일조 하게 될 것이다.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전 민중적 호응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