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로 예정된 외국인 불법 체류자의 강제 출국기한을 앞두고 국내에 인력을 많이 송출하는 아시아.중동 국가들이 연대해 우리 정부의 외국인 노동자 정책에 우려를 표명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로 했다.

특히 이같은 움직임에는 이들 국가의 주한 대사관뿐만 아니라 유엔개발계획(UNDP).

국제이주기구(IOM) 같은 국제기구, 국내 시민단체들이 가세한 것으로 밝혀져 적지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국제이주기구(IOM)의 한 관계자는 24일 "지난 6월부터 세차례에 걸쳐 IOM과 UNDP, 그리고 한국에 인력을 송출하는 국가의 대사관 관계자들이 모여 이주 노동자에 관한 비공식 다자간 회의를 열고 한국 정부의 불법 체류자 강제출국 방침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 회의에는 필리핀.태국.인도네시아.스리랑카.카자흐스탄.베트남.이란.몽골 등 국내에 노동인력을 송출하는 국가들이 대부분 참석했다.

이들은 회의를 통해 오는 28일 국회에서 열리는 외국인 노동자 출국정책과 관련된 토론회 직후 그동안 논의 결과를 정리해 한국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서한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이 서한에는 내년 3월 강제출국은 한국과 송출국 양측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조만간 한국 정부와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민주화 사회를 위한 변호사회.외국인노동자 대책협의회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 노동허가 및 인권보장에 관한 법률을 입법 청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