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초 발전 가스 철도 등 공공3사 투쟁을 이끌며 투쟁의 시위를 당겼던 '국가기간산업 사유화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가 확대·재편된다.

공공연맹을 포함해 1기 공투본 참가조직과 전력노조는 지난 9월27일 '2기 공투본 건설을 위한 2차 대표자회의'를 갖고 오는 10월10일 발족 기자회견을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2기 공투본은 △정기국회 사유화 관련법안 통과저지 △대선에서 사유화문제 쟁점화 등 투쟁을 함께 펼치기 위해 구성된다. 공투본은 오는 10월27일 대규모 공동결의대회를 열어 투쟁 분위기를 고조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10월 이후부터 대국회 면담과 대정부교섭을 본격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2기 공투본 대표자는 참가조직 공동대표 형식으로 하고, 집행위원장은 1기와 달리 공공연맹이 단독으로 맡기로 했다. 공투본은 또한 고속철도와 지역난방공사, 한라산업개발 등의 참여도 끌어내기로 했다.

한편 산업자원부와 가스공사는 가스산업 민영화 법안을 올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파업에 대비해 대체인력 확보에 들어가 있는 상태다.

건설교통부와 철도청도 공단 혹은 공사화 등의 우회적인 방식을 모색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유화 정책 자체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한국전력의 경우 2004년 4월 배전부문 분할을 목표로 내년 4월부터 사업본부제로 운영키로 했다.

발전부문의 경우 더 심각하다. 정부는 이달 내로 남동발전(주)에 대한 투자의향요청서를 공고해 11∼12월 입찰을 거쳐, 내년 1월 계약협상 및 계약체결을 추진할 방침을 발표하는 등 발전소 매각일정을 점차 구체화하고 있다.

특히 사유화 관련 법안의 경우 원내 절대다수를 점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집권을 대비해 통과를 용인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사유화를 둘러싼 연말 노·정 갈등이 첨예화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