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가 지난달 29일 공무원노동기본권 확보를 위해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하는 등 강도 높은 투쟁계획을 확정해 앞으로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조는 2일부터 조합원 교육과 전국 동시다발 대국민 선전전에 들어갔으며 4일 전국 단위 공직협 대표자들인 지부장단 상경투쟁을 진행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노조 관계자는 "지역본부나 지부에서 오히려 본조의 투쟁일정을 채근하는 등 조합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실제 투쟁에 대한 높은 참여가 예상된다"고 말하는 등 투쟁계획 실행에 대한 자신감을 내보이고 있다.

더구나 파업찬반투표 개표를 지부별로 진행하는 등 이번 투쟁에 대한 책임소재를 단위 지부 간부들에게까지 확대하고 10월 중 투쟁학교를 개최해 전체 투쟁을 선도할 대규모 선봉대까지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노조가 이처럼 강도높은 투쟁을 준비하는 데는 지난 3월 노조 출범이후 조직 사업에 주력해 온 성과가 축적됐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구조조정 이후 고조된 지방공무원들의 불만이 노조 합법화 의지로 모아지고 있는 데다 공무원노조에 대한 중앙정부 방침이 지방자치단체에 효과적으로 관철되지 않는 것도 영남권과 강원, 경기 등을 중심으로 지역 차원의 활발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실제 지난 5월엔 5,000여명의 조합원이 상경투쟁을 전개한 바 있으며 지난달 18일 정부 입법예고 이후 실시한 정부입법안 저지투쟁에는 전 조합원의 84%가 리본착용에, 92%가 서명운동에 참여한 것으로 자체 집계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 관계자는 "정부입법안 저지투쟁을 통해 조직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기 정권에서 보다 진전된 입법안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일선 공무원들이 투쟁기조가 더 강경해질 경우 이에 동참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간부 중심의 투쟁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부 중앙위원들은 자체 입법안을 만들어 정치권에 로비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