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개혁특위 노동조직분과위원회(위원장 이용득)가 현재 공사 중인 중앙근로자복지센터가 2005년 완공되면 민주노총과 공동 사용하자는 제안서를 마련, 한국노총 내부 논란이 예상된다.

개혁특위 조직분과위원회는 지난 26일 열린 분과위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양대노총 통합을 위한 방안'을 작성, 오늘 4일 열리는 개혁특위 전체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올 11월 한국노총 내에 양대노총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 민주노총에 통합추진 공동기구 구성을 제의하고 오는 2005년 복지센터가 완공될 경우 양대노총이 공동으로 사무실을 사용하는 등 통합 분위기를 끌어올려 2006년까지 양대노총 통합을 완료하겠다는 일정이다.

이와 관련, 한 분과위원은 "같은 건물에 입주해 사무실을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그러나 민주노총이 주장하는 소유 지분을 나눈다는 형식은 받아들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복지센터 공동이용을 반대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아 이같은 방안이 실제 추진될지는 미지수다. 한국노총 김성태 사무총장도 "복지센터는 한국노총이 준비하고 마련한 숙원 사업"이라며 "현재까지 (양대노총) 공동이용에 대해 검토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따라 오는 4일 열리는 개혁특위 전체회의에서 이 방안의 채택 여부를 놓고 상당한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