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공공부문 파업으로 국민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국가기간산업 민영화(사영화) 저지 공동투쟁본부' 소속 철도·발전·가스 등 공공부문 노조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11월 정기단협을 앞두고 있는 철도노조는 '2·27합의' 이행문제와 관련, 지난달 27일 중앙위에서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결의한 상태이며, 가스공사노조도 지난 25일 임시대의원대회서 '가스산업구조개편 입법저지를 위한 쟁의발생'을 결의, 노사갈등이 재현될 조짐이다.

더욱이 철도노조와 가스노조는 철도·가스산업 구조개편 법안이 각각 국회에 계류돼 있는 상태여서 긴장을 늦출 수 없다. 특히 올해 초 파업 당시 '국가기간산업 민영화' 문제가 공론화되긴 했으나, 파업중단 이후 민영화에 대한 노사, 노정간 심도있는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관계로 파업전 상황이 그대로 재현되고 있는 셈이다.

발전노조는 이미 지난 7월 22일 중앙위원회에서 "우선매각대상으로 선정된 한국남동발전의 민영화 철회를 위해 2차 파업을 추진하겠다"고 결의한 바 있다. 발전노조는 또 파업중단 이후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태다.

'민영화저지 공투본' 소속이던 한전기술노조는 민영화 문제로 진전을 보지 못한 지난 2000년 임금협상문제와 관련해 지난 24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파업에 돌입했던 3개 노조를 포함해 7개 노조는 지난해 11월 '국가기간산업 민영화 방침 철회'를 요구하며 공투본을 결성, 공동투쟁을 벌였으나 3사 노조 파업 이엔후 별다른 활동을 보이지 않았다. 최근 3개 노조가 투쟁을 잇따라 결의하면서 '제2기 국가기간산업 민영화저지 공투본'을 가동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철도노조, 발전노조, 가스노조는 27일 대표자회의를 갖고 2기 공투본 출범여부를 확정할 방침이다.

3개 노조는 모두 "국가기간산업 민영화 반대라는 공동요구를 갖고 있어 연대기구를 통한 활동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2기 공투본이 재가동될 가능성은 높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