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병원 노사가 '정부지침' 때문에 교섭에 난항을 빚고 있다.

정부출연기관인 원자력병원 노사는 지난 6월부터 12차례 실시한 임단협에서 '정부지침'을 둘러싸고 교섭에 난항을 빚고 있다. 병원측(원장 백남선)이 △연봉제 도입 △퇴직금 누진제 폐지 △정년단축 △휴가일수 축소 등으로 요약되는 공기업 구조조정 관련 정부지침을 노조가 우선적으로 수용할 것을 요구한데 대해 노조가 반발하고 있는 것. 정년의 경우 직급별로 현 65세에서 61세, 61세에서 58세로 각각 줄이고, 휴가일수도 현 12일에서 6일로 줄일 것을 병원측이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보건의료노조 원자력병원지부(지부장 장원석)는 "정부지침은 노동조건을 상당부분 후퇴시키는 것이기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원자력병원지부는 지난해에도 이같은 정부지침이 임단협의 쟁점이 되면서, 15일간 파업을 벌인 바 있어, 정부지침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다. 반면 병원측은 다른 출연기관들도 연봉제 도입, 퇴직금 누진제 폐지 등을 실시하고 있으니, 이번엔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에 원자력병원지부는 이번주 중 교섭추이에 따라 14일 조정신청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부는 10일 저녁 병원 로비에서 조합원 집회를 갖고, 병원측에 정부지침 수용 요구를 철회를 촉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