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 소속 과학기술노조와 연구전문노조, 그리고 문화·교육관련부처 출연기관 일부 노조들의 '과학기술계 조직통합' 논의가 무르익고 있다.

이런 조직통합 논의는 2년 전 과기노조와 연구전문노조 사이에서 조심스럽게 거론돼 오다가 지난해 출연기관 예산배정유보와 차등지급 철회를 촉구하는 대정부 투쟁을 함께 진행하면서 본격화돼, 올 1월 합동중앙위에서 정책특위와 조직특위를 꾸려 공동사업을 벌이면서 구체화되게 이르렀다.

통합 논의에 참여하고 있는 조직은 민주노총 공공연맹 출연분과 소속으로 △과기노조 37개 지부 3,800명 △연구전문노조 17개 지부 1,000명 △문화·교육관련부처 산하 소분과 9개 노조 790명이다.

먼저 과기노조와 연전노조는 이달 초 조직통합을 위한 중앙위 개최를 결의한 데 이어 지난 12일 통합중집에서 조직통합에 대한 안을 상정, 통합추진위 구성과 '12월 중 조직통합' 안을 논의키 위한 두 조직 합동중앙위원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합동중앙위에선 과기노조의 일부 중앙위원이 기존 중앙위에서 통과된 안에 대해 반발, '10월 중순에 있는 6대 집행부선거를 치른 뒤 통합논의를 구체화하자'는, 의견을 내고 퇴장, 성원미달로 유회됐다.

문화·교육관관련부처 소분과 9개 노조는 두 조직이 결의를 모으면 통합 논의에 참여한다는 방침을 이미 정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과기노조는 26일 열리는 중앙집행위에서 임원선거를 치르는 방안과 기존 통합안을 그대로 추진할 것인가에 대해 가닥을 잡고, 9월말 중앙위, 10월 중순경 대의원대회를 거쳐 통합논의를 구체화해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