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설문 착수…민영화 철회 재부각 조짐

철도노조가 11월 정기 단협을 앞두고 요구안 마련을 위한 조합원 설문조사와 대국민 홍보활동에 나서는 등 하반기 투쟁에 시동을 걸었다.

철도노조는 이번 단체교섭에서도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어서 준비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순천지방본부 전임 문제에서도 보여지듯 지난 파업 이후 철도청과 철도노조간 힘겨루기가 이어져왔기 때문이다.

철도노조가 지난 2월 파업 당시 합의서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정기단협에서도 지난 2월 특별단체교섭의 쟁점이었던 '민영화 철회'와 '근로조건 개선' 등이 재부각될 전망이다. 철도민영화법안이 여전히 국회에 계류중인 상황에서 철도노조는 민영화·고속철도 분리안을 폐기할 것과 3조2교대 전환을 비롯한 근로조건 개선 등 '2·27 합의안 준수'를 요구안으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추석으로 인해 일찍 지급된 이 달 월급에서 2·27 합의안에 의한 수당이 지급되지 않았으며, 철도청의 인력감축 계획이 추진되고 있어 현장의 불만은 높아지고 있다.

오는 25일 해고자 복직을 위한 노사정 회의에서 복직여부가 결판나지 않을 경우 철도청의 합의서 미이행에 따른 불만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고자 복직 논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상급단체 변경 총투표' 시기가 연기된 측면이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오는 25일 '해고자회의' 이후 총투표 시기에 대한 논의도 수면위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는 이에 따라 10월 초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해 단협요구안을 확정짓고 투쟁일정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