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충남본부(본부장 이경수)는 17일 오후 천안검찰청 앞에서 노조원 100여명이 참석한 집회를 갖고, 세원테크 건설폐기물 불법매립에 대한 재조사와 사업주 처벌을 촉구했다.

충남본부에 따르면 "세원테크가 대구에서 발생한 건설폐기물 100톤 가량을 2000년 5월부터 충남아산에 있는 세원테크 사업장 주변에 매립했다"는 것.

노조는 또 "아산시청에 고발장을 내 시청 환경보호과가 올 6월 조사에 착수, 포크레인으로 현장을 확인 조사했으나 보고서에는 8∼10톤 가량의 산업폐기물을 매립했다고 기록하는 등 사안을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아산시청 담당공무원은 "조사 당시 노조가 참관했으며, 노조가 지적해주는 곳을 파 확인했고, 사업주도 법 위반사실을 인정해 시정조치를 내렸다"며 "또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해 처벌을 받아 현재는 사건이 마무리된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와 충남본부는 "사업주가 폐기물 매립 당시 폐기물을 묻고, 그 위에다 대형 콘크리트 파일을 박고 건축물을 짖는 등 폐기물을 은폐해 파묻은 장소의 1/5도 치우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충남본부는 "주민들의 증언과 노조의 증언을 살펴보면 산업폐기물이 100톤 가까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아산시청과 검찰은 즉각 재조사해 사업주를 구속 수사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