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직 간부 보고체계 무시 성토…본지 보도 문제 지적도


연맹 혁신요구와 관련해 논란이 예상됐던 서비스연맹 단위노조대표자 결의대회가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한 채 끝났다.

지난 12일 오후 4시부터 열린 장기투쟁사업장 지원을 위한 서비스연맹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에서는 현재 파업중인 4개 노조 지원을 위한 △실천단 구성 △언론사 릴레이 광고 △각 노조마다 하나씩 지원사업 전개 등을 결의했다. 이런 결의는 지난달 중앙위 결의사항을 단위노조 대표자들이 재결의한 것이다.

장기투쟁 사업장에 대한 지원결의를 한 뒤 예상했던 연맹혁신문제를 놓고 자정까지 장시간 토론이 시작됐으나 해결방안이나 이후 논의일정은 결정되지 않았다.

한 연맹 관계자는 "애초 파업사업장 지원 결의가 끝난 뒤 최근 논란과 관련해 허심탄회한 대화가 오가기를 기대했다"며 "하지만 연맹혁신을 주장한 대표자들이 정작 이렇다할 제안이나 발언을 하지 않아 아무런 결론을 낼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장기투쟁 사업장 지원을 결의하는 자리로 어떠한 공식적인 결정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따라서 단위노조 대표뿐 아니라 상근간부, 참관인들에게도 자유로운 발언기회가 주어졌다.

이에 대해 연맹혁신을 주장해 온 한 인사는 "연맹 개혁을 위한 노조대표들의 모임만 문제삼은 채 지도부의 문제해결 의지와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이렇다할 발언을 하는 것은 무리였다"고 말했다.

이날 연맹은 채용직 상근간부들의 임원진 사퇴발언에 대한 중간진상조사 결과 자료를 내 "상근간부들이 연맹에 사업보고를 할 때 일부 내용을 누락시키는 등 보고체계를 무시하고 연맹 개혁을 위한 모임을 가진 것이 드러났다"고 밝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외에 진상조사가 공정하게 진행돼야 한다는 주장과 최근 서비스연맹 관련 본지 보도가 연맹의 내부논란을 부각시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주장도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비스연맹은 임원진 총사퇴 발언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오는 17일 임원회의에서 보고하게 된다. 진상조사결과와 이에 대한 임원진들의 대응이 현재 논란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